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전략

학습 동기란 학습자가 특정 과제를 학습하려는 추진력을 의미하며, 일정한 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동인입니다. 이러한 학습 동기는 학습의 효과성과 지속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에서는 학습 동기의 유형과 유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학습 동기를 높이는 전략들을 제시하겠습니다.

학습 동기의 다양한 유형

내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는 행동 그 자체에 대한 즐거움을 찾기 위해 행동하는 것으로,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사람은 과제에 대한 호기심, 흥미, 자기 표현, 성취감 등을 충족하기 위하여 행동하므로 지속력이 강합니다.

내재적 동기 유발 전략

  • 내재적 흥미가 없는 과제에 보상 사용: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면 보상을 줄입니다.
  • 과제 수준 향상에 보상을 제공한다는 것을 미리 밝히기: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 과제의 수준과 질이 향상되었을 때 보상 제공: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 과제의 수준과 질에 따라 차별적 보상을 설정합니다.

외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는 외부 요인, 즉 보상, 경쟁, 벌 등을 통해 만족을 얻기 위한 동기입니다. 외재적 동기는 결과에만 관심을 가지며, 외부 자극이 주어지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외재적 동기 유발 전략

  • 학습 목표를 강조해 동기를 불어일으킵니다.
  • 학습 결과를 강조해 동기를 불어일으킵니다.
  • 경쟁심을 자극해 수행 욕구를 일으킵니다.
  • 상벌 제도를 통해 보상을 얻고자 하는 욕구, 벌을 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발생시킵니다.

성취 동기

성취 동기는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는 욕구로서, 학습자가 탁월한 업적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입니다. 성취 결과와는 관계없이 성취 그 자체를 중시하며, 이후 더 많은 성취를 촉진합니다.

앳킨슨의 연구

앳킨슨은 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를 비교하여 학습자의 성취 동기를 분석하였습니다. 성공추구동기(Ms)가 실패회피동기(Maf)보다 큰 학습자는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중간 난이도의 과목을 선택하며, 성공추구동기(Ms)가 실패회피동기(Maf)보다 낮은 학습자는 변명이 가능한 최고난도 문제나 실패를 피할 저난도 문제를 선택합니다.

와이너의 연구

와이너는 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의 크기에 따른 학습자의 동기 변화를 분석하였습니다. 성공추구동기(Ms)가 실패회피동기(Maf)보다 큰 학습자는 성공하면 동기가 감소하고 실패하면 동기가 증가합니다. 반면, 성공추구동기(Ms)가 실패회피동기(Maf)보다 작은 학습자는 성공하면 동기 증가하고 실패하면 동기 감소합니다.

학습 동기를 높이는 전략

과제에 대한 호기심 유발

과제의 수준과 질을 높여 호기심을 유발하고, 과제 수행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독려합니다. 이를 위해 과제에 다양성과 창의성을 부여하고, 학습자가 도전적인 과제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학습 목표 설정

학습자에게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게 함으로써,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는 학습자의 능력에 맞게 도전적이면서도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해야 하며,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할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드백 제공

학습자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학습자의 성과와 노력에 대한 인정과 격려를 포함하며, 개선점과 함께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하고, 학습 동기를 유지하거나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료와의 협력 및 경쟁

학습자들 사이에 협력과 경쟁을 도입하여,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협력적 학습 환경은 학습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데 기여하고, 경쟁적 학습 환경은 학습자들이 더 높은 성취를 목표로 하여 노력을 기울이게 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학습자들의 성취 수준을 높입니다.

자기조절 학습 전략 활용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 학습 전략은 학습자가 목표 설정, 계획 수립, 자기 모니터링, 자기 평가 등을 통해 학습 과정을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 동기를 유지하거나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학습 동기는 학습의 효과성과 지속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성취 동기 등 다양한 유형의 동기를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적용하여 학습 동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기심을 유발하는 과제, 명확한 학습 목표 설정, 적절한 피드백 제공, 동료와의 협력 및 경쟁, 자기조절 학습 전략 활용 등의 방법을 통해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의 질과 성취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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